🎬 [Masterpiece] <아마데우스> 리뷰 – 천재성과 질투, 인간의 비극을 노래한 고전 (2025. 05. 28 재개봉)
“I speak for all mediocrities in the world. I am their champion. I am their patron saint.”
“나는 세상의 모든 평범함을 대변한다. 나는 그들의 대변자이자 수호성인이다.”
🗨️ 이 한마디에 영화의 비극적 기조가 집약되어 있다.
무대는 음악의 도시 빈, 주인공은
인간 본연의 욕망과 광기를 품은 두 작곡가다.
밀로스 포만 감독은 천재라는 단어의 양면성을 살리며,
모차르트와 살리에리의 엇갈린 운명을 잊을 수 없는 오페라처럼 그려냈다.
<아마데우스>는 단순한 음악 전기 영화가 아니라,
천재라는 불가해한 존재를 향한 인간의
끝없는 동경과 파괴의 기록이다.
이 영화에서는 모차르트의 생애를 다루면서도,
그것을 바라보는 이의 시선—살리에리의 고백 속에서—
우리가 품은 숭배와 열등감, 찬란함과 추락을 동시에 그려낸다.
“왜, 제가 아닌 그여야 했습니까?”
비엔나 왕실의 궁정음악가였던 ‘살리에리’
천재라 불리는 신성, ‘모차르트’가 등장한 어느 날
그의 천재성을 확인하고자 했던 ‘살리에리’는 방탕하고,
오만하고, 천박한 ‘모차르트’의 행동에 충격을 받는다.
그런 ‘모차르트’를 인정할 수 없었던 ‘살리에리’는
부던한 노력에도 ‘모차르트’의 천재성을 이겨낼 수 없었고
결국 ‘모차르트’를 파멸로 이끌 거대한 음모를 준비하는데…
신의 사랑을 받은 천재,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그를 파멸시킨 인간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불리는 신성, ‘모차르트’가 등장한 어느 날 그의 천재성을 확인하고자 했던 ‘살리에리’는 방탕하고, 오만하고, 천박한 ‘모차르트’의 행동에 충격을 받는다 그런 ‘모차르트’를 인정할 수 없었던 ‘살리에리’는 부던한 노력에도 ‘모차르트’의 천재성을 이겨낼 수 없었고 결국 ‘모차르트’를 파멸로 이끌 거대한 음모를 준비하는데… 신의 사랑을 받은 천재,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그를 파멸시킨 인간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천재는 만들어지는가? 선택 되는가?"
<아마데우스> 전반에 걸쳐 우리에게 묻는다.
이 영화는 인간이 신 앞에서 느끼는
무력함과 질투의 비극이다.
영화를 보는 내내 천재 모차르트보다
질투에 휩싸인 살리에르에게 더 마음이 쓰이는 것은
그가 오히려 너무도 인간적인 인물이기 때문이다.
이 영화는 우리 안의 살리에리를 직면하게 한다.
그리하여 모차르트의 자유로운 영혼을 동경하게 만든다.
클래식 음악에 문외한이라 해도,
모차르트의 선율이 인간 감정의 가장 내밀한 결을 건드리는 순간을 경험할 수 있다.
화려하게 펼처진 바로크 시대의 재림과
감정에 따라 울려펴지는 모차르트의 음악은
<아마데우스>를 보는 내내
단 한순간도 눈과 귀를 뗄 수 없게 한다.
신이 선택한 천재의 음악 앞에서
한없이 낮아지지만 또 끝없이 동경하게 되는
긴장감을 160분 내내 이어가게 하는 영화, 바로 <아마데우스>다
PS.
실제 역사에서 살리에르와 모차르트는
동시대 음악가로서 경쟁자라고 할 수 있으나
영화에서처럼 살리에르가 질투에 휩싸이진 않았다.
사실, 오히려 살리에르는 궁정 음악감독으로서
제도권의 중심인물인 반면,
모차르트는 자유계약 음악가로
다소 비주류적 위치에 있었다.
☑️ 이 글의 이미지는 TMDB, KMDB, 네이버 영화에서 참고한 자료예요. 영화 소개를 위한 용도로만 사용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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